생리컵 4년 사용자가 적는 월경컵의 장점과 단점
내인생을 망치러온 나의 구원자 나의 페미니즘, 나의 월경컵.
2016년 9월부터 2020년 지금까지도 잘 쓰고있다. 페미니즘이 아니었다면 알 수 없었던 물건.
2016년전부터에 도전해야지 해야지했지만 한국에서는 생리컵을 구할 수가 없었고, 당시 여성들의 생리컵 직구나 생리컵을 만드려는 시도는 놀랍게도 한국 식약처에 저지당했다.
※ 이 한쿡 식약처는 나중에 한국남자 4명이 만든 생리컵만 2018년?에 처음 허용해주는데, 그거 쓰는 사람 있나?? 한국남자 4명이 만든 생리컵 난 절대 안쓸거라 내 후기에 없음. 다른 사람들 후기보고 사시길. 네X버 블로그 이런 후기 말고 ㅋ.
2016년부터 독일에서 메루나 고리달린 보라색 월경컵 L(15.9유로)를 구매하여 쓰기 시작했다.
지금은 4개의 생리컵을 갖고있다. 메루나, 플뢰르, 레나컵, 디바컵.
그중 레나컵이 나와 가장 잘 맞는다.
생리컵의 장점과 단점
생리컵 단점부터
1. 처음 사용시 변기가 홍해가 된다.
사용이 익숙치 않은 초기에는 이리꼈다 저리꼈다 하다가 변기 주변이 피바다가 된다. 결국 처음에는 포기하고 탐폰부터 시작해서 익숙해졌다.
익숙해진 지금도 갈아줄때 가끔 변기 주변에 묻기 때문에 공중화장실을 사용할 경우라면 아예 물티슈, 소독제를 챙겨서 닦아주고있다.
2. 외부활동 시 사용이 어려움
앞선 이유 포함하여 세면대가 없는 곳이나 바닥이 더러운경우 임시로 놓기가 참 애매하다. 지금 익숙해져도 밖에서는 잘 안하는 이유다. 나는 출근, 외출시에는 탐폰을 주로 쓴다.
3. 방광 압박
생리컵을 쓸 때 방광이 자극되는 느낌이 들어서 화장실을 더 자주가게 된다.
4. 포궁 경부가 약할 시 경부 자극
전에 여성병원에서 검사받았을때, 경부가 약한 편이라고 했다. 병원에서는 경부가 약한 사람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탐폰이랑 월경컵을 자제하라고 했다.
5. 월경컵에 따라 새기도 한다.
한국 독성 생리대 파동 이후로 월경컵을 대안으로 사려고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생리컵이라해서 아예 안새는건 아니다. 생리컵 중 안새는 월경컵도 많지만, 메루나 같이 새는 생리컵'들'의 경우는 아주 조금씩 새서 생리대, 라이너를 같이 껴줘야하거나 면생리대를 껴야할 수도있다.
생리컵 장점
앞선 단점에도 불구하고 4년 넘게 월경컵을 하는 이유.
1. 경제적이다.
월경을 하면 누워만있어도 돈이 든다. 가만히 있어도 끝없이 나오고 계속 갈아줘야하니까.
그래서 중형생리대+ 오버나이트, 라이너, 대형까지 사게되면 불필요한 지출이 매달 크게 생긴다.
그러나 월경컵을 장만하게되면 누워있을 때 월경이 새는걸 막아주기 때문에 오버나이트를 사지 않아도 되고, 8시간에 한번 변기에 버려주면 된다. 월경으로 인해 드는 돈이 반 이상 줄었다.
https://www.ajunews.com/view/20191110174740819
선진국 '핑크택스' 철폐 속속...한국 생리대 가격은?
독일 등 주요 선진국들이 여성용품에 부과된 불합리한 세금, 일명 핑크택스 삭감에 나서고 있다.독일이 내년 1월부터 위생패드, 탐폰 등 여성용품에 붙는 세율을 기존 19%에서 7%로...
www.ajunews.com
한국은 타 국가에 비해 생리대가 비싸다. 평생을 하는 필수품인데도 한달에 5천원 이상은 지출해야한다. 면세품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내릴생각을 않으며 독성파동이 있기도 했다. 유럽, 특히 독일에서 탐폰과 생리대 가격을 보고 얼마나 충격을 받았던지. 나중에 여행다니며 탐폰이랑 라이너를 하나씩 사왔는데, 대부분 한국보다 저렴했다. 한국남성정부는 근본적으로 가격을 내릴생각을 않고 맨날 생리대가 없어 불쌍한 학생 불행포르노 전시와 국가 세금으로 지원만 하려함. 아니이.. 일반인이 쓸것도 가격을 내리라고ㅡㅡ
http://www.womennews.co.kr/news/curationView.html?idxno=196580
스코틀랜드, 세계 최초로 생리대 무상 지급 추진… ‘생리빈곤’ 더는 없도록
스코틀랜드가 세계 최초로 모든 여성에게 생리대를 무상 지급하기로 했다. 스코틀랜드 국회는 2월 25일 모든 여성에게 생리대를 제공하는 법안인 생리용품 법안(Period Products Bill)을 만장일치 모��
www.womennews.co.kr
* 스코틀랜드 생리대 무상지급 추친 법안 통과.
2. 편하다.
최대 장점. 모든 단점을 차지하고서라도 월경컵을 차는 이유!!! 나는 편함>>>>>>>>>건강임
생리대를 차고있으면 닿을때 여름에는 불쾌하고 찝찝하며 겨울에는 차가워서 괴롭다. 이런 짓무름 상태가 계속되면 피부병이 생기기도 한다. 양이 많아지는 2~3일에는 이 증상이 심해지는데, 생리컵을 차게 되면 이런 불쾌함이 없으며 평상시 느낌 그대로다. 월경하고 있다는 사실도 깜빡하는 경우도 있음. :D 변기에 버려주고 씻어서 다시 차면되니까.
3. 냄새가 줄어든다.
생리대의 화학제품과 월경이 섞이면 특유 냄새가 나는데, 월경컵을 하게되면 이 냄새가 거의없고 본연의 피냄새가 난다.
4. 쓰레기가 많이 줄어든다.
월경을 하면 휴지도 평소에 3배쓰게 되고, 버려지는 1회용품 생리대도 많이나오는, 쓰레기와의 전쟁이다. 그러나 월경컵을 사용하면 조금씩 새는 메루나조차 양 많은 2일~3일째에 8시간 생리대 2개면 충분하다. 면생리대와 같이 쓸 경우, 이 효과는 두 배가 된다.
실사용자의 월경컵 장점 단점과 정리였다.
위의 단점이 걱정된다면 변동없이 생리대를 쓰면 되고 장점이 좋아서 도전해보고 싶다면 직구나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하면된다. 중고마켓에서도 새제품들이 종종 올라온다. 중고마켓은... 신중하게...ㅎㅎ
월경컵하는 것 자체가 무서우면 탐폰부터 도전해보는것도 괜찮습니다.
제가 스샷찍어놓은게 하나도 없어서 독일 아마존 직구사이트를 이용하는 법은 검색하면 나올겁니다. .
탐폰 가격 정보
한국 화*트 주사기 탐폰 가격 16개 7500원(개당 469원)
독일 O* 주사기 없는 탐폰 56개 4.75유로 (개당 112원) +배송비 등등
첫 월경컵을 잘 골라야 나중에 거부감없이 쓸 수 있으니 잘 골라서 해피 월경라이프를 맞이하시길 :D
나는 별다른 정보 없는 상태에서 유럽에 있을 때 쉽게 구할 수 있었던 고리달린 메루나가 잘맞았고, 3년간 잘썼다. 지금은 레나컵이 더 최애. 메루나는 쓰기 쉽고 압박이 덜한데 좀 샌다..
가지고 있는 월경컵 비교 글은 나중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릴리컵 하나를 아직 못써봐서 비교글을 올릴수가 없네요.